로그인 | 회원가입 | 주문조회 | 원클릭연장 | 이용학교/기관/기업 | 고객센터

Best 패션/ 시사잡지 | Best 헤어샵/ 카페잡지 | Best 초등생/ 중학생잡지


        

 
[분야] 상세검색   
패션 / 뷰티   
여성 / 리빙   
요리 / 건강   
아동 / 교육   
독서 / 논술   
남성 / 스포츠   
시사 / 경제   
여행 / 취미   
과학 / 수학   
영어 / 어학   
미술 / 디자인   
건축 / 인테리어   
문화 / 예술   
컴퓨터 / 산업   
교양 / 종교   
 
원클릭 연장
  • 매거진F 14호 맥주
  • 매거진B(한글판) 10월호 아스티에드빌라트
대량구독지원
해외신문

[우편] 월간 객석




잡지샘플 보기
발행사 :   객석컴퍼니
정간물 유형 :   잡지
발행국/언어 :   한국 / 한글
주제 :   문화/예술, 음악/공연, 춤/무용,
발행횟수 :   월간 (연12회)
발행일 :   전월 말일경
정기구독가 (12개월) :  156,000 원 120,000 (23%할인↓)(배송료무료)
  
바로구매하기
장바구니 담기 관심목록 담기



 ※ 배송일이 공휴일과 겹칠 경우 지연되어 늦게 배송될 수 있습니다.


 - 주소지가 변경되셨을 경우 수령자가 직접 매월 15일 이전에 주소변경을 신청해 주세요.

   나이스북 고객센터 : 02) 6412-0125~9 / nice@nicebook.kr












 



    



최근호 정기발송일( 03월호) :

정간물명

  월간 객석

발행사

  객석컴퍼니

발행일

  전월 말일경

배송방식

  발행사에서 직접 배송 ( 우편 )

수령예정일

  발행일기준 3~5일 소요

파손 및 분실처리

  파손은 맞교환, 분실 및 배송사고에 대해서는 재발송 처리

해외배송

  불가 (현재는 해외배송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배송누락 및 배송지변경

  고객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 02-6412-0125 / nice@nicebook.kr)

유의사항


  

 ※ 배송일이 공휴일과 겹칠 경우 지연되어 늦게 배송될 수 있습니다.


 - 주소지가 변경되셨을 경우 수령자가 직접 매월 15일 이전에 주소변경을 신청해 주세요.

   나이스북 고객센터 : 02) 6412-0125~9 / nice@nicebook.kr





    















44 COVER STORY
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
계절의 순환 _장혜선

gaeksuks eye

16 독일 l 도밍고 80주년 _오주영
18 프랑스 l 바르세유 바로크 음악 센터 _배윤미
20 오스트리아 l 2021 모차르트 주간 _김운하
22 미국 l 시카고 심포니 _김동민
24 영국 l 브렉시트 이후의 영국 _오주영
28 ISSUE & NEWS
34 이달의 문화예술 캘린더
38 MUST GO

SPECIAL

56 SPECIAL issue 1 l 한국 음악잡지 100년사 _송현민

MEET

60 MEET THE ARTIST 7 l 바이올리니스트 힐러리 한
가장 의미있는 울림 _최나경
64 SPECIAL PREVIEW l 통영국제음악제
잃어버린 세상을 찾는 소리 _박찬미
68 THE CONDUCTOR l 지휘자 사샤 괴첼
리더의 조건 _박찬미
72 HIGHLIGHT l 테너 문세훈 & 소프라노 김유미
찾았다, 이상형 _박서정
76 FOCUS l 연출가 배요섭
물고기처럼 길을 떠난다는 것 _김옥란
80 SPOTLIGHT l 국립현대무용단 예술감독 남정호
결핍의 긴장감 _장혜선
84 YOUNG ARTIST l 호르니스트 유해리
금관의 미래 _양경원
86 CLOSE UP l 지휘자 차웅
논리의 음악 _박찬미
88 zoom in 1 l 박유신 첼로 리사이틀
러시아 감성 담은 출사표 _박서정
90 zoom in 2 l 지기학 새판소리 ‘마당을 나온 암탉’
살아있는 전통 만들기 _박서정
94 SPECIAL ISSUE 2 _ 수교국 문화예술 탐방
양국이 주고 받는 예술의 꽃 _김선영

GAEKSUKS CHOICE

102 EDITOR’S NOTE
안토니오 멘데스/KBS교향악단
(협연 스테판 피 재키브) _박찬미
김동현 바이올린 리사이틀 _장혜선
변화 당면한 전통 상설공연 _박서정
104 REVIEW 1 l 차세대 열전 2020!
다섯 협주곡에 담은 젊음 _송주호
107 REVIEW 2 l 한수진·김태형 듀오 리사이틀
베토벤 전곡 연주의 묘미 _류태형
108 이달의 신보
112 chief editors pick
브루크너, 이브 생 로랑, 말러 _송현민
115 이달의 실황 중계 일정
118 생상스 서거 100주기, 필청 음반 _송준규
122 음반 ‘젊은 산조’와 공연 ‘산조대전’ _정창관

FUGA

124 CONTEMPORARY COMPOSER 6 l 작곡가 오예승
가운데 퍼즐을 찾기 위해 _송주호
128 INTRODUCTION l 대만 음악창고
불어오는 자유의 바람 _한정호
131 GLOBAL ORCHESTRA CEO l 타이완 필 대표 궈우언천
핵심은 유연성에 있다 _박선민
134 노먼 레브레히트 칼럼 l 스포츠와 음악
138 LOCAL STAGE
144 GAEKSUK INFO
148 GAEKSUK NOW 1 l 원일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예술감독
& 박미숙 아세안문화원 원장
배려와 음악의 다리 놓기 _이세인
149 GAEKSUK NOW 2 l 피아니스트 임미정
생명을 살리는 음악 _고혜영
150 GAEKSUK NOW 3 l 하프시코디스트 오영란
오늘의 바로크 _임원빈

LIBRARY

152 오페라 속 여인의 삶과 사랑 6 l 아르미다
마지막 자부심을 완성시키다 _오주영
156 홍승찬의 窓 60 l 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 있을까
158 강민선의 라틴 클라시카 11 l 태양을 품은 멕시코 음악
160 ARTIST‘S ESSAY l 새로운 승리자 _진솔
162 영화 l 걸 _최재훈
164 신간 l ‘인간으로서의 베토벤’ 외 _박서정
166 SUPPORTERS 1 REPORT l OTT 서비스와 공연예술의 공존
168 SUPPORTERS 2 ESSAY l 상반기 기대작 5선
172 정기독자선물
176 EDITORIAL _송현민



월간 객석은 음악·레코드·연극·뮤지컬·무용 등 다양한 예술장르를 소개합니다.<BR> 전세계 통신원들의 생생한 현지 취재, 최고 필진의 권위 있는 평론, 빠르고 정확한 기사, 세련되고 감각적인 레이아웃을 제공합니다.






34 COVER STORY
이날치 &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21세기 우주대스타 탄생기 _장혜선·박서정

gaeksuks eye

16 독일 l 바이로이트 페스티벌 _오주영
18 오스트리아 l 아픔의 연극 _김운하
20 미국 l 휴스턴 심포니 온라인 연주회 _김동민
22 러시아 l 러시아의 예술 권력 _한정호
28 ISSUE & NEWS

MEET

52 FOCUS ON l 첼리스트 카미유 토마스
비워진 도시, 채우는 음악 _박찬미
56 REST IN PEACE l 바이올리니스트 이브리 기틀리스
한 시대의 끝 _송준규
60 MEET THE ARTIST 6 l 오보이스트 프랑수아 를뢰
긍정의 숨으로 뿜어내는 자유 _최나경
64 CLOSE UP l 첼리스트 이원해 & 비올리스트 문서현
인생의 승부 _양경원
66 THE BRIDGE l 첼리스트 김민지
과거와 현재, 미래를 잇다 _이미라
68 zoom in l 피아니스트 일리야 라쉬코프스키
팔방미인八方美人 _이미라
72 TALK&ISSUE l 지휘자 정치용 & 작곡가 장석진
창작곡의 생로병사 _박서정
76 INSIGHT l 지휘자 최수열
21세기 마에스트로의 균형감 _장혜선

GAEKSUKS CHOICE

82 EDITOR’S NOTE
김한 클라리넷 리사이틀 _박찬미
한재민 첼로 리사이틀 _이미라
연극 ‘에볼루션 오브 러브’ _장혜선
무용 ‘플라스틱 버드’ _박서정
85 이달의 신보
90 이달의 실황 중계 일정

FUGA

94 SPECIAL preview l 2021년 2~8월 공연 총정리
음악·무용·연극·뮤지컬·국악 _이미라·장혜선·박서정·박찬미
142 CONTEMPORARY COMPOSER 5 l 작곡가 박정은
타자의 소리에 귀 기울이다 _송주호
146 노먼 레브레히트 칼럼 l 코로나19, 재앙인가 기회인가
150 LOCAL STAGE
152 GAEKSUK INFO _박찬미
156 GAEKSUK NOW 1 l 일라이나이 피아노 트리오
다시 만난 설렘 _박찬미
158 GAEKSUK NOW 2 l 2020 아트앤테크 창작지원 기술융합예술 공연·전시
기술과 환상의 만남 _박서정

LIBRARY

162 오페라 속 여인의 삶과 사랑 5 l 아르미다
그녀는 정말 악당 마녀일까? _오주영
166 홍승찬의 窓 59 l 나의 스승, 이강숙
168 강민선의 라틴 클라시카 10 l 숭고한 삶과 죽음을 노래하다
170 ARTIST‘S ESSAY l 어·머·니. 위대한 세 글자 _서형민
172 영화 l 조제 _최재훈
176 신간 l ‘아바도 평전’ 외 _박찬미
180 정기독자선물
184 EDITORIAL _송현민



월간 객석은 음악·레코드·연극·뮤지컬·무용 등 다양한 예술장르를 소개합니다.<BR> 전세계 통신원들의 생생한 현지 취재, 최고 필진의 권위 있는 평론, 빠르고 정확한 기사, 세련되고 감각적인 레이아웃을 제공합니다.






42 COVER STORY
서울 너머 제주까지,
여섯 음악축제를 이끄는 사람들 _이미라·장혜선
이용민 통영국제음악재단 대표
이철우 대구콘서트하우스 관장
오충근 부산클래식음악제 예술감독
이경선 창원국제실내악축제 음악감독
이상철 제주국제관악제 부위원장
최은식 전주비바체실내악축제 예술감독

GAEKSUKS EYE
16 오스트리아 l 비대면 신년맞이 _김운하
18 독일 l 극장의 새 단장 _오주영
21 프랑스 l 피카소의 음악 _배윤미
22 미국 l 작아진 말러 _김동민
26 ISSUE & NEWS _박찬미
30 이달의 문화예술 캘린더
36 MUST GO _박서정

CURRENT
60 MEET THE ARTIST 5 l 소프라노 조수미
세계무대 데뷔 35주년, 노래는 계속된다 _최나경
64 WITH MOZART l 피아니스트 선우예권
서른둘, 모차르트 _이미라
70 HE IS NOW l 지휘자·리코디스트 권민석
그의 숨결, 그의 발걸음 _양경원
74 NEW RECORD l 해금 연주자 이태경
두 현의 편안함 _송현민

GAEKSUKS CHOICE
112 EDITOR’S NOTE
114 REVIEW l 최나경 대구 리사이틀 & 신보 _류태형
116 이달의 신보
121 이달의 실황 중계 일정

FUGA
78 SPECIAL 1
신개념 예술공간 34곳 비밀지도 _객석 편집부
I. 새로운 예술공간
서울
문래예술공장/문화비축기지/통의동 보안여관 BOAN1942/플랫폼창동61/
복합문화예술공간 행화탕/허브36.5
경기·인천
가평뮤직빌리지 음악역1939/월곶예술공판장 아트독/인천아트플랫폼/코스모40
충청
구석으로부터/조치원문화정원/동부창고
경상
대구예술발전소/수창청춘맨숀/F1963/돌창고프로젝트/창동예술촌/통영리스타트플랫폼
전라
팔복예술공장/소촌아트팩토리/김냇과/담빛예술창고/해동문화예술촌/
순천창작예술촌/기억공장1945
강원
감자꽃스튜디오/갤러리 소집/살드뮤지끄/삼탄아트마인/칠성조선소/후용공연예술센터
제주
예술공간 이아/누리터

II. INTERVIEW l 로컬 공간의 예술가 & 기획자
피아니스트 원재연·바이올리니스트 양인모
국악방송 PD 김연주·감자꽃스튜디오 대표 이선철
124 SPECIAL 2
2021 세계 음악 콩쿠르 가이드 _박찬미
138 CONTEMPORARY COMPOSER 4 l 작곡가 신동훈
자유롭게 음악하기 _송주호
142 노먼 레브레히트 칼럼 l 소련 음악계와의 재회
146 INTRODUCTION l 일본 음악창고
새 시대를 맞이한 일본 음악계 _한정호
149 GLOBAL ORCHESTRA CEO l 도쿄 필 대표 이시마루 교이치
재원 조성과 안정의 중요성 _박선민
154 GAEKSUK INFO _박찬미
157 GAEKSUK NOW 1 l 바이올리니스트 임창호
네 가지 아름다움을 그리다 _박찬미
158 GAEKSUK NOW 2 l 제2회 PLZ페스티벌 스태프 4인 좌담
음악으로 무장해제 _박서정
160 LOCAL STAGE

LIBRARY
164 오페라 속 여인의 삶과 사랑 4 l 줄리엣
반대의 선을 사랑의 이름으로 넘다 _오주영
168 홍승찬의 窓 58 l 두 음악가의 성공 비결
170 강민선의 라틴 클라시카 9 l 음악이 된 민중의 삶
172 ARTIST‘S ESSAY l 소리 탐험가의 하루 _김창훈
174 영화 l 화양연화 _최재훈
176 신간 l ‘베토벤과 아홉 교향곡’ 외 _박서정
178 SUPPORTERS ESSAY l 일 년 후 남은 것들
180 정기독자선물
184 EDITORIAL _송현민



월간 객석은 음악·레코드·연극·뮤지컬·무용 등 다양한 예술장르를 소개합니다.<BR> 전세계 통신원들의 생생한 현지 취재, 최고 필진의 권위 있는 평론, 빠르고 정확한 기사, 세련되고 감각적인 레이아웃을 제공합니다.






44 COVER STORY
음악가 8인과 함께한 따뜻한 연말 파티 _장혜선
20대 꿈을 불어 넣다 송지원·김한
30대 새로운 전략을 세우다 김태형·조성현
40대 인생의 중반전에서 임세경·백주영
50대 숙성의 시간 연광철·류재준

gaeksuks eye

16 독일 l 마술피리 & 세르세 _오주영
18 스위스 l 야나체크 ‘마크로풀로스 사건’ _배윤미
20 오스트리아 l 빈 연극계의 흐름 _김운하
22 미국 l 유연성이 덕목 _김동민
28 ISSUE & NEWS
32 이달의 문화예술 캘린더
36 ‘객석’이 추천하는 이달의 장르별 공연

CURRENT

60 MEET THE ARTIST 4 l 지휘자 루이 랑그레
천천히, 그러나 깊이 있게 _최나경
66 close up l 한화클래식 2020
겨울의 바로크 _이준형
70 CHRISTMAS GIFT l 첼리스트 세쿠 카네 메이슨 가족 이야기
일곱을 이어준 하나의 이름 _박찬미
74 MASTERPIECE l 기타리스트 샤론 이즈빈
기타 멘 탐험가 _박서정
76 SPOTLIGHT l 톈진 줄리아드 음악원
아시아 클래식 음악의 허브 _이미라
82 ONGOING l 연출가 홍민정
진화하는 오페라 _박서정

GAEKSUKS CHOICE

88 연말 이슈 ① l 객석이 주목한 2020년 공연예술계 _편집부·서포터즈 3기
94 연말 이슈 ② l 역사에 남을 올해의 음반 & 시상식 _이재준·한정호
102 연말 이슈 ③ l 2021년 기념일을 맞은 작곡가들 _한정호
108 REVIEW
클래식 음악 l 오스모 벤스케/서울시향(협연 이지윤) _류태형
연극 l ‘왕서개 이야기’ _김주연
뮤지컬 l 제14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_장혜선·박찬미
무용 l 제23회 서울세계무용축제 ‘위버멘쉬’ _이단비
113 이달의 실황 중계 일정
114 이달의 신보

FUGA

122 SPECIAL l 크리스마스&송년 공연 총정리
I. 연말 공연 단골 레퍼토리&추천 음반·영상 _송준규·황지원·송현민·정옥희
교향곡·오페라·오라토리오·발레
II. 연말 공연 주역 인터뷰 _이미라
‘라 보엠’ 강요셉·서선영·박소영 &‘호두까기 인형’ 강미선·이현준·홍향기
III. 국내 송년 공연 프리뷰 _박찬미
IV. 해외의 연말 풍경 _오주영·김운하·전윤혜·김동민
147 discovery l 음악으로 더 좋은 세상을 만든다
바이올리니스트 이상희 _장혜선
꿈의 오케스트라 _박서정
온드림 앙상블 _박찬미
158 CONTEMPORARY COMPOSER 3 l 작곡가 전현석
소리와 공간의 미학 _송주호
164 노먼 레브레히트 칼럼 l 코로나 시대의 음악감독
168 GLOBAL ORCHESTRA CEO 8
싱가포르 심포니 오케스트라 대표 학펭 창 _박선민
172 GAEKSUK INFO
176 PREVIEW l 해프닝 피플 신년음악회
안녕! 2021년 _이미라
178 LOCAL STAGE
182 GAEKSUK NOW 1 l 오충근/부산심포니오케스트라
베토벤과 함께 하는 오늘, 그리고 내일 _김윤선
184 GAEKSUK NOW 2 l 트럼피터 김민혁
악기의 미래를 탐하다 _박찬미
186 GAEKSUK NOW 3 l 바이올리니스트 김응수
다르므로 풍성해지는 _박서정
188 GAEKSUK NOW 4 l 크로스오버 그룹 안단테
본격적인 첫걸음 _박찬미

LIBRARY

190 오페라 속 여인의 삶과 사랑 3 l 메리 스튜어트
불꽃처럼 살다 가다 _오주영
194 홍승찬의 窓 57 l BBC 프롬스로의 산책
196 강민선의 라틴 클라시카 8 l 중남미 국가들의 한여름 크리스마스
198 ARTIST‘S ESSAY l 나를 슬프게 하는 것들 _정창관
200 영화 l 피아니스트의 마지막 인터뷰 _최재훈
201 신간 l ‘클래식 vs 클래식’ 외 _박찬미
204 정기독자선물
208 EDITORIAL _송현민







64 COVER STORY
지휘대에 불어온 여풍
세계의 파워 여성 지휘자 16인
History를 만드는 그녀들의 Herstory _박서정·박찬미·이미라·장혜선·한정호·배윤미

gaeksuks eye

16 독일 l ‘라 조콘타’ & ‘영매’ _오주영
18 프랑스 l 제20회 엑토랄 페스티벌 _전윤혜
20 오스트리아 l 새로운 ‘피델리오’ _김운하
22 미국 l 2021년으로 향하는 메트 오페라 _김동민
28 ISSUE & NEWS
32 이달의 문화예술 캘린더
36 ‘객석’이 추천하는 이달의 장르별 공연

CURRENT

42 MEET THE ARTIST 3 l 피아니스트 조성진
바람과 함께 나타난 방랑자, 음악과 함께 사라지다 _최나경
46 FROM MUSIC l 지휘자 케이스 스칼리오네 & 바이올리니스트 이지윤
가을의 바이올린 _이미라
52 RECORD ISSUE l 바이올리니스트 조진주
변덕이 두렵지 않다 _류태형
54 FOCUS ON l 첼리스트 박진영
종말을 넘어 희망으로 _양경원
58 INSIGHT l 피아니스트 서형민
그리고, 남겨진 것들 _장혜선
60 FOCUS l 발레리나 김주원
인연은 귀하고 소중하여 _장혜선

GAEKSUKS CHOICE

122 CONTEMPORARY COMPOSER l 작곡가 장은호
세상의 소리를 담은 선 _송주호
128 RECORD ① l 실내악으로 축소된 관현악곡 명반
작아져야 ‘거리’를 둘 수 있다 _이재준
131 RECORD ② l 이달의 신보
134 이달의 실황 중계 일정

FUGA

138 노먼 레브레히트 칼럼 l 바그너 마음에 난 구멍
144 INTRODUCTION l 핀란드 음악창고
음악계를 수놓는 북극의 오로라 _송준규
148 GLOBAL ORCHESTRA CEO l 핀란드 방송교향악단 대표 투라 사로티에
민족주의 정신을 계승하다 _박선민
152 GAEKSUK INFO
160 LOCAL STAGE
164 GAEKSUK NOW 1 l 대구시립국악단
제14회 한국무용의 밤 & 제199회 정기연주회 _이미라
166 GAEKSUK NOW 2 l 국민대 산학협력단
신진 스토리 작가 육성지원 사업 ‘히스토리움’ _박찬미
168 GAEKSUK NOW 3 l 금정문화회관 ‘금어기행’ _엄상준

LIBRARY

170 오페라 속 여인의 삶과 사랑 2 l 엘리자베스 여왕
여왕의 비밀스러운 사생활 _오주영
174 홍승찬의 窓 56 l 베토벤 가문
176 강민선의 라틴 클라시카 7 l 편곡이라는 디자인
178 ARTIST‘S ESSAY l 자신을 믿으세요 _손나래
180 영화 l 윤희에게 _최재훈
182 신간 l ‘바이블 클래식’ 외 _장혜선
184 SUPPORTERS ESSAY l 게임 덕분에 높아진 음악 감수성 _객석 서포터즈 3기
188 정기독자선물
192 EDITORIAL _송현민








소프라노 엘사 드레이지   2019년 07월

찬란한 삶의 선율


WELCOME INTERVIEW

말러와 슈트라우스로 물들 낭만의 정수, 죽음 너머의 세계를 탐미하다

말러와 슈트라우스는 낭만주의 음악의 정수로 뽑힌다. 특히 나치 시대의 굴곡진 동시대 역사를 살아낸 이들이 음악으로 표현한 인간 본연의 모습은 사뭇 다르게 다가온다. 마시모 자네티가 이끄는 경기필하모닉의 이번 마스터시리즈는 이 두 작곡가의 음악 세계를 조명한다. 말러 교향곡 4번과 슈트라우스의 ‘아폴로 여사제의 노래, 네 개의 마지막 노래’는 죽음과 삶, 인간의 깊은 내면을 꽤 뚫고 있는 작품들로, 2015년 오슬로의 소냐 여왕 콩쿠르 2위, 2016년 도밍고 콩쿠르에서 최고 여성 가수 1위를 수상한 소프라노 엘사 드레이지의 음성으로 감상할 수 있다. 엘사 드레이지는 프랑스 ‘클래식 음악의 승리상’에서 보컬 디스커버리로 지명되었고 덴마크의 코펜하겐 오페라 페스티벌에서 ‘올해의 젊은 오페라 가수상’을 수상했다. 특별히 함께 무대에 서는 경기필하모닉은 한국 오케스트라 최초로 말러 교향곡 5번 음반을 발매한 오케스트라이기에 말러만의 특별한 그들만의 호흡이 기대를 모은다.

파리 음악원을 졸업한 엘사 드레이지는 워너뮤직을 통해 2018년 첫 솔로앨범을 출시했고 현재 유럽 주요 오페라 극장에서 활약 중이다. 2020년에는 사이먼 래틀과 다니엘 바렌보임 등 세계적인 지휘자들과 함께 무대에 오를 계획이다. 내한 공연을 앞둔 소프라노 엘사 드레이지와 이메일 인터뷰를 나누었다.

한국에서 공연하게 된 소감이 궁금하다. 한국은 처음이라 굉장히 흥분되고 궁금하다. 늘 새로운 장소와 문화를 접하기 좋아하는 나에게는 의미있는 여정이 될 것 같다.

올해 파리 국립오페라에서는 어떤 활동 계획을 갖고 있는가. 현재 모차르트 오페라 ‘돈 조반니’에서 체를리나 역을 맡고 있으며, 9월에 벨리니의 오페라 ‘청교도’에서 엘비라로 데뷔한다. 베르디 오페라에서는 ‘리골레토’의 질다 역을 맡게 되어 기대가 크다.

이번 내한 공연 때 들려줄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작품들은 각 작품마다 어떤 음악적인 감동이 있나? 모든 것이 삶으로 이어지는 ‘봄’에서 시작해서 죽으로 끝나는 ‘저녁노을’까지 이 4곡들은 서로 연결되면서 삶의 순환으로 이어진다. 중요한 것이 그 이어짐이 무척 긍정적이고 평화롭다는 것이다. 죽음은 삶에 대한 작별인사이기도 하지만 삶에 대한 축하이기도 하다. 그는 이 작품을 작곡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세상을 떠났는데, 마치 자신의 삶 이후가 존재한다는 것을 음악으로 말하고 싶었던 것 같다. 그래서 그의 음악은 슬프지만 감동적이다. 그 안에 자연이 있고 여전히 남아 있는 삶의 신비로움은 또 다른 음악으로 승화된다. 죽음을 더 이상 두려운 존재가 아니라 우리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과정이 아름답다.

슈트라우스의 ‘네 개의 마지막 노래’를 부를 때 당신은 어떤 감정이 드나. 슈트라우스의 ‘네 개의 마지막 노래’는 인생이라는 여정의 시작과 같다. 우리는 그 삶의 여정을 통해 저 너머의 세계를 바라보게 된다.

천국의 삶을 노래한 말러의 교향곡 4악장은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고 생각하나. 말러 교향곡 4번에서는 소프라노 솔로가 4악장과 마지막 악장을 장식한다. 말러의 교향곡 4번은 자연과 전원의 모습들이 잘 드러나 있다. 이 전원적인 분위기를 섬세하게 묘사하기 위해 오케스트라를 매우 독자적으로 사용하며, 중세의 독일 민속 노래를 인용한다. 그의 음악은 슈트라우스의 가곡에도 깊은 영감을 주었다. 뛰어난 유머감각 역시 곡 속에 녹아있다.

당신에게 천국은 어떤 존재인가. 천국이 말러의 교향곡 4번 같다면 정말 흥미로울 것 같다. 농담이다. 사실 나는 천국이나 지옥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지금 내 삶 그 자체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느낀다.

음악적인 영감은 어디에서 받는가. 내가 읽는 책, 보는 그림, 전시들이 내 음악적 자양분이 되고 음악 그 자체로부터도 영감을 받는다. 자연에서, 때로는 사랑하는 사람들로부터 좋은 영감을 받는다. 음악처럼 나를 생기있게 하는 것이 있을까. 노래는 내 영혼이다.

음악을 통해 당신이 나누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사람들이 마음속에 삶에 대한 아름다움을 가득 채워 넣는 특별한 경험을 했으면 한다. 음악회에서 만나게 되는 작품을 새롭게 해석하고 통찰하고 관심을 갖게 된다면 그 안에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음악을 듣고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갖게 되었으면 좋겠다.

 국지연 기자 사진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마시모 자네티/경기필하모닉(협연 소프라노 엘사 드레이지)

7월 19일 오후 8시 고양아람누리 아람음악당

7월 20일 오후 5시 경기도문화의전당 대극장 말러 교향곡 4번 외




[출처] 월간 객석 (2019년 07월)
ⓒ 본 콘텐츠는 발행사에서 제공하였으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10Star 텐아시아(텐스타)
  


빅이슈 코리아 The Big Issue Korea (우편배송)
  


빅이슈 코리아 The Big Issue Korea (우편배송)
  


음악저널
  


전라도닷컴
  


    







踰좎뒪듃留ㅺ굅吏